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

비타민 C의 놀라운 효능과 주의할 점

by 천억맘 2023. 6. 20.
반응형

정의

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이는 수용성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몸에 저장되지 않고 식단이나 보충을 통해 매일 보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렌지, 레몬과 같은 감귤류 등의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우리는 항산화제로서의 비타민의 역할, 면역 기능, 콜라겐 합성, 상처 치유, 철분 흡수, 그리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잠재적인 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야 합니다.

 

효능&함유 식품

비타민C는 항산화제로 여러 가지의 손상으로부터 신체의 세포를 보호합니다.

이 영양소가 없으면 신체는 뼈나 관절, 피부, 여러 장기 등의 조직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또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등 기타 병원체에서 옮겨올 수 있는 질환으로부터 방어하는 면역계의 중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C의 제일 큰 효능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며 암 발생의 위험도를 낮춰주고 혈관 관련된

질병도 어느 정도는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며 피부와 결합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여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방지하는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mg이며 음식을 통해서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키위 71mg, 케일 80mg, 딸기에서도 89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충분히 음식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녹색 채소에 풍부하고 브로콜리나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 채소에 비타민A, K,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출산을 앞둔 임산부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항산화 물질인 딸기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항암 효과와 콜레스테롤, 혈관질환 및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

이렇게 몸에 좋은 비타민C도 알약으로 과다 복용을 하게 되면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조금 주의를 기울여서 섭취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1) 설사나 구토를 유발합니다.

2) 불면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다량 섭취 시 위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4) 철분 과잉 누적되어 혈색소침착증과 같은 질병 유발한다.

5) 신장 기능의 저하가 올 수 있다.

6) 알약 섭취 후 충분한 물을 공급하지 않으며 신장과 요로결석을 유발한다.

 

무엇이든 적당하게 먹으면 약이 되지만 그 이상을 먹는다면 약간의 문제는 발생하니 각별히 조심해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일일 권장량이 100mg이지만, 임산부나 노인이라면 하루 120mg를 권장하는 편이고, 흡연자일 경우 130mg를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비타민C는 순수하게 식품을 통해서 섭취를 한다면 일일 최대 섭취 기준인 2,000mg을 초과한다 할지라도 별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도 뭐든 과유불급입니다.

 

반대로 너무 몸에서 부족하다고 느끼면 만성피로가 올 수 있으니, 남들과 똑같이 평소처럼 잠을 잤다고 생각해도 몸이 계속 무겁고 피곤하다면 비타민C 결핍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결핍인 사람은 일반 정상인들보다 크던 작던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질병에 걸렸을 때 그것을 파괴하는 능력이 남들보다는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세포재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상처가 치유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콜라겐, 치아등의 세포간질 생성에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고 모세혈관이 파열되기에 치육출혈, 괴혈병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에 대한 저항성의 감소나 발육장애도 나타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도록 합시다.

 

결론

요즘 유튜브를 보면 비타민C박사님이라고 해서 서울대 출신의 모교수님이 자주 나와서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서 입이 닳도록 말씀하시는 걸 보곤 합니다.

본인 또한 비타민을 먹고 어느 정도 효과를 본 당사자이기에 자신 있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메가도스를 시도해서 아직까지 꾸준하게 섭취를 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양으로 몸에 부담을 주기보다는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으로 복용을 해도 좋을듯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내가 가진 재산이 무슨 소용이 있고, 삶에 낙이란 것이 사라질 것이니, 미리미리 대비하여 주위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제일입니다.

 

반응형